정부지원 소상공인대출 정책자금 종류 알아보기

반응형

 

거리두기 제한은 풀렸지만 아직도 소상공인분들에게는 어려움이 지속되고 있는데요, 오늘은 정부지원상품으로 소상공인분들이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상품 3가지에 대해서 안내해드리겠습니다. 이 상품들은 각 지방자치단체 및 시·도, 정부 보증기관에서 지원을 하는 상품이므로 한도나 금리면에서 1금융 상품보다 좋은 조건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.

 

 

정부지원 소상공인대출

 

1. 신용보증재단 소상공인대출

신용보증재단에서 진행하는 상품으로 각지역 소재 유망 중소기업 및 개인사업자에게 지원되는 정책자금입니다. 대출 한도는 서울 및 경기도의 경우 일반 기업체는 1억~5억원 이내이며, 소상공인의 경우에는 가게의 점포 규모나 매출에 따라1천에서 5천만원까지로 1/10정도 받을 수 있습니다.  

 

지원 자금은 기업이 직원의 임금이나 이자의 지불, 원재료 매입 등 운영에 소요되는 운전자금과 생산설비나 기계를 구입하거나 공장, 사업장 매입 등 시설에 소요되는 시설자금 등으로 나눠집니다. 금리는 시설자금의 경우 2.3%, 운전자금의 경우 2.3%, 기술형기업도약 자금의 경우 2.0%, 긴급자영업 자금의 경우 2.0%입니다. 
 
대출이 진행되면 1%의 보증료를 신용보증재단에 납부해야하기 때문에 입금금액에서 1%를 제외한 금액을 받습니다.

 

 

2. 미소금융 창업자금대출
미소금융 창업자금은 신용도가 낮아 일반 시중은행을 이용하기 어려운 분들을 대상으로 사업장 운영에 필요한 창업 및 운영자금 등을 담보 및 보증 없이 지원하고 있습니다. 신용이나 소득이 낮은 금융소외계층이 경제적으로 자립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들어주며 창업 자금조달에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.

신청자격은 다음 하나의 요건을 충족해야하며 창업자금 신청인은 무등록사업자여야 합니다.
① 신용등급 6~10등급 또는 등급이 없는 분
② 차상위계층 또는 기초생활수급자
③ 근로장려금 수급자

창업자금은 사업장 임차보증금이나 창업초기 시설자금 및 운영자금, 1톤 이하의 차량 구입자금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. 대출한도는 최대 7,000만원으로 금리는 2.0%~4.5%까지로 차등 적용됩니다.

 

 

3. 국민은행 kb중금리 사잇돌
신용이 좋지 않거나 매출이 적은 사업자분들은 정부에서 지원하는 서민대출을 사용하시는게 좋은데요 kb은행 사잇돌대출이 그 예입니다. 이 상품의 경우 최대한도는 2천만원으로 최저금리는 6.36%~6.96%로 저렴하게 이용이 가능합니다.

자격요건은 소상공인의 경우는 6개월 이상 사업소득이 있으며 연간 1000만원 이상의 소득이 있으면 가능하며 연금수령자는 또한 연금수령 1회 이상 연 1천만원 이상이면 신청할 수 있습니다.

 

 

4. 신한은행 코로나19 긴급유동성 지원 특례보증 이차보전
신한은행 코로나대출은 코로나19로 경영이 어려운 사업자분들을 지원하는 상품으로 최대 1천만원까지 2%의 고정금리로 이용할 수 있는 상품입니다. 


가까운 지역신용보증재단의 보증을 통해 신청이 가능하며 지역신용보증재단 특례보증 심사기준은 코로나19로 매출이 급감 되었거나 경영안정이 시급한 소상공인이면 가능합니다.

 

 

>>>>>>>> 나에게 맞는 대출찾기

 

 

이상으로 소상공인분들이 지원받을 수 있는 정책자금 상품들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. 일반적으로 현재 사업자을 잘 운영중인 분들은 신용보증재단을, 신용도에 문제가 있거나 창업자금을 준비 중인 분들은 미소금융 창업자금을 코로나 피해를 입은 분들은 코로나 상품을 이용하시면 좋을거 같습니다.